본문 바로가기
가드닝 다이어리

공기 정화 식물 BEST 10

by 폴리안 2020. 3. 22.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 공기정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죠?

몇년전 부터 나사에서 발표한 공기정화 식물이 많이 포스팅되었는데요,

나사에서 발표한 공기정화 식물을 살펴보고 그 중 제가 키워보았던 식물들의 후기를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꼭 실내 공기정화 효과를 보기 위함이 아니더라도, 원예치료 또는 반려식물 이라는 분야가 있을만큼 식물은 사람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식물을 키우며 자연이 주는 생동감도 함께 느낄 수 있으니 일석이조 랍니다.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한 천연 공기청정기, 식물의 공기 정화 원리

 

공기중에 있는 오염물질이 잎의 기공으로 흡수된 후 증산작용에 의해 오염물질을 근권부(뿌리)로 이동시킨 후 미생물에 의해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과정을 통해 공기가 정화되는 원리 입니다.

 

실내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식물을 키운다면, 식물로 인한 실내 공기 정화 효과를 확실히 보기 위해서는 30평대 아파트를 기준으로 큰 나무 2~3개, 작은 식물 10~15개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잎사귀에서 미세먼지를 흡착하여, 뿌리에서 미세먼지를 분해해주는 원리로 미세먼지가 제거 되기 때문에, 잎사귀를 자주 닦아 준다면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더욱 좋답니다.

 

 

 

나사에서 발표한 실내 공기정화 식물 평가기준

 

1. 휘발성 화합물질 제거능력

2. 증산작용율

3. 재배 및 관리 편이상

4. 해충에 대한 저항력

 

 

 

나사선정 공기정화 식물 1위~10위

 

1. 아레카야자

 

아레카는 나사에서 실내공기오염물질 감소를 위한 연구결과, 실내유독물을 거의 모두 제거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는 식물입니다.

실내의 담배연기,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흡수하는 효과가 탁월해서 새집이나 리모델링 후 실내에 두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관음죽

 

관음죽은 암모니아 제거 효과 1위로, 암모니아 제거 효과가 탁월해 화장실에 두면 냄새 제거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일본 관음산에서 자생하는 대나무와 모양이 유사하다고 해서 관음죽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3. 대나무 야자

 

수분을 좋아하는 특성으로 증산작용이 뛰어나 겨울철과 같이 건조한 실내 공기의 습도를 조절해주는 가습기 역할을 하는 식물입니다.

유해물질 제거에 뛰어난 효과가 있기 때문에 흡연실이나 밀폐된 공간의 공기정화 효과에 좋습니다.

 

 

 

 

 

4. 인도 고무나무

 

고무나무는 벽지에서 방출되는 유해가스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잎사귀가 넓고 광택이 나는 모습으로 인해 화합과 기운을 표현해주는 의미도 있다고해요.

 

 

 

5. 레몬라임(드라세나 데레멘시스)

 

드라세나의 한 종류로서, 트리클로로에틸렌과 같은 공기중 오염물질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특유의 무늬로 개업화분 선물이나 집들이 선물로도 인기 좋은 식물이예요.

 

 

 

6. 헤데라(아이비)

 

7. 피닉스 야자

 

8. 피쿠스아리

 

9. 보스톤 고사리

 

10. 스파티 필름

 

 

 

 

크리스마스의 꽃 포인세티아와 많은 분들이 애정하는 튤립도 공기 정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산세베리아는 높은 순위를 받지는 못했지만 음이온 방출에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산소가 많이 나오는 다른 식물들과는 달리, 밤에도 공기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며 자고 있는 동안에도 산소를 보충해주는 특징이 있답니다.

 

 

아레카야자는 정말 쑥쑥 잘 자라기때문에 키우는 재미가 있습니다.

너무 잘자라서 잎이 너무 많아지면 가위로 잎을 잘라주어 정리해주면 좋아요.

 

 

고무나무과는 일단 그냥 봐도 아주 튼튼하게 생긴 느낌이 드는데, 그대로 그냥 두고 가끔 물만 주면 잘 자란답니다.

 

 

 

 

 

아이비와 보스톤 고사리, 안스리움은 약간 신경을 써서 키워야 하는 편이예요.

행운목은 수경재배로 키우며 거의 방치 수준으로 두어도 자라납니다.

 

아레카야자는 물을 좋아해서 물을 자주 주는게 좋더라구요, 물을 주는 만큼 정말 금방금방 자라난답니다.

반면 고무나무는 아레카야자보다 물주기 횟수가 더 적어도 괜찮아요.

 



사계절 내내 싱그러운 인테리어 조화 구경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