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드닝 다이어리

노란색감의 밝은 분위기가 사랑스러운 해바라기를 키워봅시다.

by 폴리안 2020. 4. 16.

 

노랗고 밝은 색감이 예쁜 해바라기는 해를 바라본다는 이름처럼 해바라기는 기다림, 숭배, 당신만을 사랑합니다 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어요.

해바라기의 고향은 중앙 아메리카 입니다. 

 

해바라기의 황금색은 재물운을 상징하여 집안에 해바라기 그림을 두면 재물운이 상승한다는 얘기도 있어요.

 

 

 

해바라기는 해바라기 씨유로 만들어져서 요리할 때 기름으로 사용되기도 해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해바라기씨는 암예방, 혈관건강 등의 효능이 있답니다.

 

 

 

 

해바라기씨유는 계란후라이 맛도 다르게 만들맛큼 특유의 맛이 있는 오일이예요.

 

 

황금색의 좋은 기운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맛있는 간식과 오일도 제공해주는 해바라기 입니다.

햇볕이 잘 드는 창이나 베란다에두면 예쁜 노란 색감으로 분위기를 밝게해줘요.

 

 

 

해바라기 키우기.

 

 발아기간: 5일~10일

 발아온도: 20~25도

 생육온도: 10~30도

 생육기간: 90일~120일

 

 

해바라기 씨를 구입합니다.

해바라기는 관상용 해바라기와 식용 해바라기가 있습니다.

해바라기 품종마다 꽃의 모양도 조금씩 다르고 크기와 자라는 높이가 달라요. 이를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다 자란 해바라기가 있다면 해바라기의 씨앗을 찬물에 반나절 정도 담궈두고 키친 타올로 감싸서 2~3일 정도 냉장 보관후 흙에 심으면 됩니다.

 

 

 

해바라기의 높이를 고려해서 처음부터 넉넉한 크기의 화분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바라기는 이식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왼만하면 분갈이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해바라기를 심기 위해 흙에 손가락으로 찔러 2.5cm 정도를 밀어 넣습니다.

화분 한개에 씨앗을 두개 이상 심는 경우 씨앗 간격은 10~13cm 간격으로 뿌립니다.

씨앗을 뿌린후 흙으로 덮어줍니다. 그 위에 비료를 얇게 얹어도 좋습니다.

 

 

 

흙에 비료를 주면 잘 자랍니다. 

질소 비료를 사용하면 해바라기가 줄기가 더 굵고 튼튼하게 자라고 꽃 색도 더 밝아 집니다. 

비료는 흙 전체의 3%가 좋습니다.

 

 

매일 씨앗에 물을 줍니다.

해바라기는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예요. 흙이 촉촉하고 배수가 잘 되게 해주세요.

이 초기 단계에서 물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 해바라기는 줄기가 얇고 약하게 자라서 무거운 꽃 머리를 똑바로 세울수가 없게 됩니다.

 

 

해바라기가 자라나면 일주일에 여러번 물을 주세요.

해바라기는 물을 좋아하므로 흙이 항상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가 오면 받아 두었다가 빗물을 사용해도 좋아요.

빗물의 질소성분이 해바라기가 잘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 줄기가 두껍고 튼튼하게 자라서 큰 꽃을 잘 지탱하려면 가능한 많은 햇볕이 필요해요.

씨앗이 발아해서 자라는 과정에서 하루 6시간~8시간의 직사광선을 쬐어야합니다.

 

 

 

식용 해바라기를 심은 경우 해바라기가 다 자라고 씨앗이 풍성해지면 씨앗을 수확해서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꽃 머리의 뒷면이 갈색으로 변하면 씨앗은 수확 준비가 된 것입니다.

줄기에서 꽃을 잘라 낸 후 씨앗을 수확합니다.

 

 

일반적으로 흰색 줄무늬가 있는 검은색 또는 회색의 해바라기 씨는 식용입니다.

씨앗을 건조시키면 밀폐 용기에 보관하여 실온에서 최대 4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까고 먹으면 됩니다.

 

 

해바라기 씨앗은 몸에 좋은 지방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심장질환 및 당뇨병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E와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역할을 도와주어 우리몸의 세포들을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또 혈압, 콜레스테롤 및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외에 암예방. 혈관건강,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우울증 예방, 두뇌 활성화, 관절염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앗으로 간식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계속 먹게되는 해바라기씨 간식 완제품도 있어요.


사계절 내내 싱그러운 인테리어 조화 구경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