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의 탐스러운 열매가 보는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방울 토마토!
베란다 텃밭을 위한 식물을 키우고 싶은 마음이 들때 누구나 한번쯤 방울토마토를 키워보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보기에도 예쁜데 세계 10대푸드로 선정될 만큼 건강에도 좋습니다.
대롱대롱 달린 빨간색의 열매가 탐스러운 방울 토마토 키우기 함께 알아보아요.
방울 토마토 씨앗을 준비합니다.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화분+흙+씨앗 까지 세트로 구매 할 수 있어서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어요.
요즘은 선물용으로도 많이들 애용하시고 사무실 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키우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식물이 있는 공간에서는 기억력과 집중력이 20% 향상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요.
아이들과 함께 키울경우 아이들의 정서에도 좋아요.
또는 다 먹고 난 방울 토마토 씨앗을 그대로 심어도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주문해도 신선하게 하루만에 받아 볼 수 있어서 참 편하고 좋아요.
방울 토마토 씨앗과 화분이 준비되면, 흙을 선택해줍니다.
식물을 키우기위한 흙은 크게 상토와 배양토가 있습니다.
상토는 거름 성분이 아주 많이 섞여있는 흙 이거나 거름으로만 구성된 흙으로서 씨앗이나 모종발아 용도의 흙입니다.
배양토는 어느정도 자란 식물의 위한 흙으로서 역시 여러가지 영양분이 섞여 있는 흙압니다.
배양토에서 씨앗이나 모종 발아가 되기도 하지만 원래의 용도는 구별되어 있는 것입니다.
상토는 대부분 입자가 가늘기 때문에 상토에서 씨앗이나 모종발아를 하게 될 경우, 햇빛과 통풍은 필수 입니다.
봄처럼 따뜻하고 좋은 날씨에서는 채소 배양토만으로도 씨앗은 발아됩니다.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하는 패키지로 시작하는 경우 방울 토마토가 자라는데 가장 적합한 흙배합으로 쉽게 시작할 수도 있어요.
방울 토마토 심기
1. 화분 아래에 물빠짐을 위해 자갈돌, 난석 등 입자가 굵은 돌로 배수층을 만들어줍니다.
2. 흙을 채웁니다.
3. 흙을 충분히 적셔 줍니다.
4. 손가락으로 씨앗이 심을 자리를 0.5cm 정도 찔러서 씨앗을 1~2개씩 뿌리고 씨앗 위를 흙으로 살짝 덮어주세요.
흙을 너무 꾹꾹 눌러담으면 배수가 잘 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씨앗 간격은 3~4cm 정도로 해주세요.
5. 싹이트면 튼튼한 싹 3~5개 정도만 남기고 솎아 주어야 너무 많은 식물들에게 영양분이 분산되지 않아서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어요.
6. 정기적으로 물을 줍니다.
방울 토마토 키우기
1. 씨앗의 발아 온도는 20~25도가 적당합니다.
2. 아직 날씨가 추울때 씨앗을 심으시는 경우, 다 심은 후 지퍼팩 등으로 화분 위를 감싸서 온도를 높여주세요.
3. 방울토마토 키우기의 경우 하루 4시간 이상의 햇볕은 필수 입니다.
4. 환경과 관리방법이 잘 맞다면 씨앗이 발아해서 새싹이 보이기 까지 1주일~10일 정도 소요됩니다.
직접 키운 방울 토마토는 왠지 더 맛있는 것 같아요.
토마토의 효능은 어떨까요?
토마토 세계 10대푸드로 선정될 만큼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고 항암효과에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개선, 동맥경화 예방, 혈압강화 효과와, 피부 미용에도 좋고, 불면증 개선 소화 촉진, 피로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야채일까요?
야채이기도 하고 과일이기도 한 토마토의의 과일과 채소 논쟁으로 인해 한때 미국 뉴욕시에서 재판이 열린적이 있기도 합니다. 토마토의 과일과 야채 논쟁은 결국 과채류 라는 개념을 만들어 냈습니다.
줄기에서 난 채소의 과실을 먹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식물을 과채류라고 정의하게 되었답니다. 과채류는 토마토, 딸기, 수박 등이 이에 속합니다.
키우기도 재미있고 먹기에도 좋은 탱글탱글 탐스러운 방울 토마토 키우기 함께해요.
사계절 내내 싱그러운 인테리어 조화 구경하기 ♥